2016. 7. 6. 08:51ㆍ스토리/어제IT었던일
악마의 잼 누텔라(Nutella)일까?
부드러움의 대명사 뉴욕 치즈케이크(New York Cheesecake)일까?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던 '안드로이드 N(Android N)'의 별명(애칭)이 드디어 공개 되었습니다.
그 이름은 바로, 누가(Nougat)!
(사실 생각지도 못한 이름이라 멍- 때렸던 것이 사실임...)
(ⓒAndroid Twitter, 캡쳐 및 재구성)
사실 누가(Nougat)하면, 누가바(...) 밖에 생각 나질 않았는데, 찾아보니
'설탕, 꿀 등에 말린 과일이나 견과류를 섞어 만드는 당과류'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아래 이미지 속 디저트가 바로 '누가'라고 하는데요.
트위터를 통해 공개된 공식 이미지와 YouTube에 공개된 동상 제막식에서도 버그로이드가 누가 3개를 밟고 올라 서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초콜리티어가 알려주는 57가지 초콜릿 수첩)
구글(Google)은 그동안 안드로이드 버전마다 디저트 이름을 붙여왔었습니다.
ABC를 제외하고, 알파벳 순서에 따라 도넛(Donut)을 시작으로, 이클레어(Eclair), 프로요(Froyo), 진저브레드(Gingerbread), 허니콤(Honeycomb),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ecream Sandwich), 젤리빈(Jellybean), 킷캣(Kitkat), 롤리팝(Lollipop)을 거쳐, 현재 마시멜로우(Marshmallow)까지로 발전해 왔죠.
안드로이드 소개 페이지(링크)로 가면, 각 버전별 특징은 물론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Android - 기록 페이지, 재구성)
구글(Google)이 안드로이드 이름(별명)을 얼마나 각별하게(?) 생각하는지는, 구글 본사 안에 있는 안드로이드 동상 정원(Android Statue Garden)에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활발한 활동 중인 현역(?) 마시멜로우(Marshmallow)를 제외하고 이전 버전의 Statue들은 모두 여기에 모여 있는데요.
이제 새내기 누가(Nougat)의 시대가 열렸으니, 곧 헌내기 마시멜로우도 조만간 이쪽으로 오게 되겠네요 :D
(구글 안드로이드 동상 정원 ⓒCHOGEOSUNG)
안드로이드N(Android N)의 이름을 온라인(android.com/n)을 통해서 공모한 것처럼 올해 구글(Google) I/O 2016 기간 동안, 오프라인 행사장 안에서도 특별한 방식을 통해 이름 공모를 진행했습니다.
바로 하얀색 버그로이드(안드로이드 보이라고도 불리는...) 동상에 행사장에 온 사람들이 준비된 유성매직으로 편하게 원하는 이름을 쓰는 방식이었는데, 하루가 다르게 총천연색으로 변해가는 동상을 보며... (과연 저걸 다 읽을 수 있긴 할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구글 I/O 2016 행사장 ⓒCHOGEOSUNG)
저도 역시 그냥 지나칠 수 없어서, 과감한 창의력을 동원해 아이디어를 여러 개 써보려 했...으나,
워낙 누텔레가 강한 인상으로 남아 있어서... 당연히 될 것 같은 후보의 이름과 제 이름을 함께 적어두고 왔습니다 -ㅁ-;
(물론 생각했던 결과랑 저~언혀 다르지만;;)
(구글 I/O 2016 행사장 ⓒCHOGEOSUNG)
최종 공개 전까지 '누텔라(Nutella)'파와 '뉴욕치즈케이크(New York Cheesecake)'파가 워낙 견고한 지지층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안드로이드N(Android N)의 애칭이 '누가(Nougat)'라고 발표됐을 때, 저만 '읭?'이라는 반응을 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구글 일부 직원들은? N을 '뉴욕치즈케이크'라고 불렀다고 -카던데 하는데.. 뭐... 진실은 저 너머에...)
"세상에! 누가?!(정한거야?)"
어찌됐건 '이름' 보단 '내용물'이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누가(Nougat)가 되었다!' 보다는 안드로이드N(Android N)의 새로운 특징점에 대해서 이야기가 되어야 하는데. 솔직히 복잡한 기술적 내용보다는 이런 재미있는 내용에 제겐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ㅁ-;;;
(그리고 그런 기술적인 내용을 담는 전문 블로그들은 워낙 많기 때문에...)
안드로이드N(Android N)은 '누가' 지었는진 모르겠지만 '누가(Nougat)'가 되었고,
그럼 이 다음 버전인 안드로이드O(Android O)는 과연 무엇이 될까?라는 궁금증이 피어오르기 시작했습니다.
(O면, 오레오..? 오예스? 아예 오징어땅콩은 어떨까!?)
이번에 유튜브에 공식 공개된 안드로이드 동상 제막식(Android Nougat Statue Unwrapping)을 끝으로,
지금까지 어제의 단신을 모두 마칩니다. 감사합니다.